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재학 중 정학 2일의 징계처분을 받았는데, 졸업 후 해당 징계에 대한 무효확인을 받을 수 있나요?

고등학교 재학 중 정학 2일의 징계처분을 받았는데, 졸업 후 해당 징계에 대한 무효확인을 받을 수 있나요?

A법인이 운영하는 사립고등학교에 재학중이던 김군은 코로나19 감염병 관련 설문에 거짓 응답을 하였다는 이유로 정학 2일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김군은 이에 불복해 A법인을 상대로 징계 무효 확인 소송을 냈는데, 소송 진행 중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김군은 징계에 하자가 있다며 무효를 주장했지만, 학교는 징계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특히 학생이었던 김군이 소송을 진행하는 중에 학교를 졸업했으므로 무효확인을 구할 소송의 이익이 없다고 주장하는데요,



이와 같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도 재학 중 받은 징계에 대한 무효확인을 받을 수 있나요?

평결일 : 2024-01-01

  • 참조판례 :

* 위의 내용은 평결일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평결이 되었습니다.

2번을 선택하신 분을 솔로몬으로 임명합니다.

  1. 1학교 : 김군은 코로나19 전파 예방을 위해 실시하는 설문에 거짓으로 응답해 학교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렸으므로 정학 2일의 징계는 과한 처분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상 재학 중 받은 징계에 대하여 무효확인을 구할 법률상 이익이 없어 소송은 부적법하다고 생각합니다.

    63% 1153명

  2. 2김군 :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징계 내역은 계속 남는다고 하는데, 이로 인해 나중에 진학이나 취업에 불이익을 받으면 어떡하죠? 저는 이런 위험과 불안을 징계 무효확인의 소를 통해 제거하고 싶습니다.

    36% 677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