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

치매가족 및 보호자 지원 제도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하여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A
치매가족 및 보호자 지원사업이란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에게 환자돌봄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치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자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 지원 내용
치매환자가족 및 보호자 상담 및 돌봄부담 분석, 가족교실 운영, 자조모임 지원, 힐링 프로그램, 치매가족 카페 운영, 동반치매환자보호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각 지원 사업의 내용
☞ 치매환자가족 및 보호자 상담을 통해 돌봄부담 요인을 파악하고 부담 경감에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해 드립니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치매환자 가족의 치매 및 환자돌봄에 대한 이해와 돌봄역량 향상시켜 드립니다.
☞ 치매환자 가족 간 정서 및 정보 교류를 통해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회적 고립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 모임을 지원해 드립니다.
☞ 치매환자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 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교류와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도록 지원해 드립니다.
☞ 치매환자와 가족이 편안하게 방문하여, 함께 휴식을 취하고 다른 치매환자 및 가족과 교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드립니다. 또한 치매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치매에 관심이 있는 지역주민의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올바른 지식 함양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립니다.
☞ 치매환자가족이 안심센터 가족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동안 동반한 치매환자를 보호하여 가족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