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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Q&A] 2017년 3월 - 인터넷 쇼핑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2111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쇼핑을 하려면 대개 해당 쇼핑몰에 성명이나 주소 등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에게 개인정보를 안심하고 제공해도 될까요?

2. 인터넷 쇼핑은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함으로써 상품의 품질 등을 직접 파악할 수 없으며,배송 과정에서 파손,분실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3.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일반적으로 인터넷뱅킹 등의 전자금융거래를 통해 대금 및 배송비를 지불합니다. 게다가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을 받기 전에 대금을 지급하는 선지급식 통신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이유로 소비자들은 전자상거래에 불안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를 해소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인터넷 쇼핑으로 명절선물을 구입하면 특히 배송되는 시기가 중요해집니다. 배송 시기나 방법은 택배 회사의 재량에 따르는 것인가요?

5. 택배로 배송되는 상품이 많은 시기에는 상품이 분실,훼손되거나 연착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상품의 분실이나 훼손 등의 택배 사고가 난 경우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배상에 대해 알려주세요.

6. 인터넷으로 주문한 상품의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른 상품으로 바꾸거나 다른 상품의 재고가 없다면 주문 취소하고 싶은데 이 경우 교환이나 주문 취소할 수 있나요?

7. 인터넷에서 주문한 후 7일 이내에는 모든 상품을 교환이나 주문 취소를 할 수 있는 건가요?

8. 인터넷으로 구입한 상품을 합당한 이유로 취소한 경우 지급한 대금은 언제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9.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이 훼손되었거나 주문한 것과 다른 상품이 배송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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