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면세점 이용] Q2. 인터넷 면세점에서 헤드폰을 샀습니다. 출국할 때 물건은 어디에서 인도받나요? 만약 비행기 탑승 시간이 촉박하여 헤드폰을 인도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인도받더라도 이후에 교환·환불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작성일 2023.01.18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3580

 

Q. 인터넷 면세점에서 헤드폰을 샀습니다. 인터넷 면세점을 처음 이용해 보는데, 출국할 때 물건은 어디에서 인도받나요? 만약 비행기 탑승 시간이 촉박하여 헤드폰을 인도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헤드폰을 인도받더라도 이후에 교환·환불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인터넷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은 출국 시 출국장에 위치한 인도장에서 인도받으며, 인도받지 못한 물품은 30일 이내에 본인이 재출국할 때 인도받거나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도받은 이후 물품의 교환·환불도 가능합니다.

 

※ 이 내용은 법제처 《법제소식》 2023년 1월호에 기재된 내용으로(2022. 12. 9. 기준), 추후 법령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면세품 인도장소

 

시내면세점 및 인터넷 면세점에서 구입한 경우

 

   ㆍ 시내면세점, 인터넷면세점에서 구매한 면세품을 판매장에서 바로 인도받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가 서명한 교환권을 발행받고 출국 시 출국장에서 해당 물품을 인도받습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2조제1).

 

   ㆍ 다만, 예외적으로 시내면세점에서 외국인이 국산품을 구매한 경우에는 여권 및 탑승권을 확인하고 현장에서 인도가 가능합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2조제2).

 

     "인도장"이란 시내면세점, 출국장면세점 및 전자상거래에 의해 판매한 물품을 구매자에게 인도하기 위한 곳으로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를 말합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2조제6).

        출국장 보세구역 내에 설치한 장소


     외국무역선 및 외국여객선박의 선내


     통관우체국 내 세관통관장소


     항공화물탁송 보세구역


     세관장이 지정한 보세구역(자유무역지역을 포함함)


     입국장 보세구역내 설치한 장소

 

출국장면세점에서 구입한 경우


출국장면세점에서 구매한 면세품은 여권 및 항공권 확인 후 바로 인도받습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4조제7항 참조).

 

기내면세점에서 구입한 경우


기내면세점에서 구매한 면세품은 출국하는 항공기 또는 입국하는 항공기 내에서 인도받습니다.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홈페이지에서 면세품 구입 및 인도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정 변경, 결항, 연착 등으로 물품을 인도받지 못한 경우

 

인도장에 반입된 후 5일이 경과해도 구매자에게 인도되지 않은 물품이 있는 경우에는 미인도 물품목록에 작성되어 세관장에게 보고됩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8조제1).

 

출국 시 인도받지 못한 상품은 30일 이내에 본인이 재출국할 때 인도받거나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관세법 시행령226조제3항제5).

  

교환·환불 방법

 

면세품 구매자는 국제우편 또는 항공·해상화물로 판매물품의 교환·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9조제1).

 

구매자가 구입물품을 직접 휴대 입국하여 교환·환불을 요청한 경우에는 입국시에 반드시 세관에 휴대품 신고 및 유치(교환·환불하려는 물품가격 총액이 여행자휴대품 면세범위 이하인 경우는 제외)한 후 출국장면세점에서 교환·환불을 하거나 시내면세점으로 보세운송 후 시내면세점에서 교환·환불을 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환된 물품은 구매자가 출국하는 때 출국장의 인도장에서 인도됩니다(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19조제1).

[면세점 이용] Q2. 인터넷 면세점에서 헤드폰을 샀습니다. 출국할 때 물건은 어디에서 인도받나요? 만약 비행기 탑승 시간이 촉박하여 헤드폰을 인도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거나, 인도받더라도 이후에 교환·환불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