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생활법령 > 알기쉬운생활법령 > 이웃 간 분쟁 해결

윗층에서 화장실을 쓰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립니다. 이런 소음도 ‘층간소음’에 해당되나요?

이웃 간 분쟁 해결 | 층간소음 분쟁해결
www.easylaw.go.kr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로고


윗층에서 화장실을 쓰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립니다. 
이런 소음도 ‘층간소음’에 해당되나요?


‘층간소음’이란 공동주택에서 뛰거나 걷는 동작에서 발생하는 소음이나 음향기기를 사용하는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을 말합니다.

층간소음에는 벽간소음과 같이 인접한 세대 간의 소음과 대각선에 위치한 세대 간의 소음이 포함됩니다.


층간소음에는 입주자 또는 사용자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으로 직접충격소음과 공기전달소음이 포함됩니다. 
다만, “욕실, 화장실 및 다용도실 등에서 급수·배수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은 층간소음 범위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윗층 화장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은 층간소음으로 규제하기 어렵습니다.


위층에서 나는 소음때문에 스트레스를 너무 받습니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층간소음으로 피해를 입은 입주자는 ‘관리주체’에게 층간소음 발생사실을 알리고, 관리주체가 층간소음 피해를 끼친 입주자에게 ‘층간소음 발생을 중단’하거나 ‘차음조치를 권고’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주체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층간소음 발생이 계속될 경우에는 “중앙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또는 “환경분쟁조정위원회” 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