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금연 홍보사업

사업 목적

담배의 폐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림으로써 흡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금연정책에 대한 우호 여론을 형성하여 담배규제정책 기반을 형성하며, 국가 금연 환경 조성 기반 마련에 기여합니다.

추진경과

1998년 금연홍보사업 추진

2000년 금연공익광고 제작방영 시작

2002년 증언형 광고 '故 이주일 편' 제작 방영

2008년 ‘Say No’ 캠페인

2009년 ‘Smoke Free’ 캠페인, 국가금연지원서비스 홍보

2011년 금연구역 확대 홍보 : ‘금연표시가 없어도 금연이 기본입니다’

2012년 금연구역 홍보 및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제5차 총회 홍보 : ‘당신덕분에 대한민국 건강영토가 넓어집니다’

2013년 공중이용시설(PC방, 호프집 등) 금연구역 전면 확대 홍보 : ‘사람이 있는 곳이 대한민국 금연구역입니다’

2014년 흡연폐해 인식강화 캠페인 : ‘더 늦기 전에’(뇌졸중, 폐암 소재 활용)

2015년 ‘흡연은 질병입니다, 치료는 금연입니다’ 캠페인, 핑거밴드 캠페인 추진

2016년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홍보, 한국형 Tips 캠페인 추진

2017년 '담배, 오늘 끊지 않으면 내일은 없습니다' 캠페인, 금연구역 확대 홍보

2018년 '흡연, 스스로를 죽이고 타인도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캠페인, 궐련형 전자 담배 유해성 홍보 추진

2019년 '깨우세요! 우리안의 금연본능' 캠페인, 신종담배 유해성 홍보 추진

2020년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No담배)' 노담 캠페인, 청소년 흡연예방 홍보 추진

사업 내용

광고 및 언론 홍보

TV·라디오 등 공익광고 기획제작 및 송출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금연 이슈화

버스·지하철 등 교통광고, 지하철 역사극장 등 시설광고, 인쇄매체, 인터넷 등 활용

뉴미디어 활용 홍보

바이럴 동영상, 인포그래픽, 웹툰 등 기획제작

소셜미디어, 홈페이지, 유투브 등 2차 확산을 통한 금연 인지도 상승

캠페인

세계 금연의 날(5. 31) 행사 운영을 통한 금연 홍보

지역사회, 유관기관, 민간기관, 금연 서포터즈 등을 통한 금연 홍보 및 공감대 확산

대국민 대상 홍보 자료 개발

대국민 대상 금연·흡연예방 홍보물 제작배포(스티커, 포스터, 동영상, 웹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