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망고는 태국 진출을 위해 1년 반에 걸쳐 준비를 했고 제품의 출시 전에 1000그릇 이상을 한국에서 공수해 반응 테스트를 하는 등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성공적으로 태국시장에 진출했습니다(「2009 아세안 유망시장 진출전략 설명회」p.41, KOTRA 무역자료실).
델리만쥬의 베트남 진출
한일정유는 델리만쥬의 진출 전 현지 EXPO에 참가해 현지 소비자의 반응을 먼저 확인한 후 (주)델리스사와 베트남 진출을 위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고, KOTRA 무역관과의 공동조사를 통해 매장 개설을 추진하는 등 시장조사를 철저히 해 실패가능성을 최소화 했습니다. 이로 인해 매장별 월 4만 달러라는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아세안 주요국 프랜차이즈 산업 분석과 진출 전략」p.27, KOTRA 무역자료실).
골든테크사의 미용기기 페루 진출
철저한 현지 시장조사를 통하여 페루 여성들의 헤어 특성과 굵기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였고, 관심 업체들에게 사전에 카탈로그를 전달해 현지 업체로부터 관심 품목을 파악·상담하는 등 관심을 가질만한 품목을 위주로 광고를 하여 페루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글로벌 시장개척의 숨은 비법」p.40-41, KOTRA 무역자료실).
더페이스샵의 일본 진출
30~40대 일본 소비자가 고품질의 기능성 제품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시장조사를 통해 파악한 후 각 제품마다 한국 특허증을 소개해 여성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는 한편, TV 프로그램 등 현지 매스미디어를 통한 홍보에 주력함으로써 취향이 까다로운 일본 잠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 성공적으로 일본에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일본시장 투자진출 유망분야 및 전략」p.40-41, KOTRA 무역자료실).
멕시코는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결성이 헌법상의 권리로 보장되어 있는데, A사는 이런 관행을 전면 무시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사업 경영으로 시민단체들의 조직적 반발까지 불러일으켜 진출에 실패한 사례입니다(「2005 KOTRA 국가정보 멕시코」p.31, KOTRA 무역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