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Q&A] 2014년 11월 - 주택청약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1105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최근 주택 분양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면서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신규 가입자 수가 올해 들어 86만명 가까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주택을 분양받기 위해서 가입할 수 있는 입주자저축에는 무엇이 있나요?

2. 입주자저축에 가입한 후에 입주자저축의 종류나 납입금액 등을 변경할 수 있나요?

3. 공급되는 주택의 수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청약한 주택을 분양받을 수는 없을 텐데요. 그럼, 주택청약을 하면 해당 주택의 입주자는 어떻게 선정되나요?

4. 태어나서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저처럼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특별분양을 통해 주택을 분양 받을 수 있다고 하던데요. 특별분양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5. 입주자저축에 가입하고 청약순위 요건을 갖추는 등 복잡한 주택청약제도 때문에 내집마련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6. 주택청약제도를 통해 주택을 분양 받더라도 비싼 주택가격 때문에 주택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처럼 서민들의 주택자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가 있으면 소개해주세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14년 11월 - 주택청약_1 다운로드 바로보기

[이슈Q&A] 2014년 11월 - 주택청약_2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