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Q&A] 2014년 10월 - 식품소비자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1067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중국산 식품을 국산으로 속여 비싸게 팔았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가슴이 철렁합니다. 우리 아이가 먹는 먹거리의 원산지 확인을 위한 제도가 있나요?

2. 원산지를 속여서 팔다가 적발된 사람은 어떤 처벌을 받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원산지표시 위반행위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3. 저희 가족은 특히나 쇠고기를 좋아해서 자주 먹게 되는데요,  수입산과 국산의 가격차이가 커서 원산지가 더 신경 쓰입니다. 구입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4. 얼마 전 마약이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해 유통된다는 뉴스를 보고 많이 염려되던데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가 있나요?

5. 건강기능식품이나 가공식품을 구입한 후 광고와는 달리 효능이 없거나 과대포장이 되어 있어서 실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구매 요령이 있다면 좀 알려주세요.

6. 음식점에서도 원산지를 표시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쌀은 표시를 하고 무김치는 표시를 하지 않던데, 표시를 해야 하는 식재료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14년 10월 - 식품소비자_1 다운로드 바로보기

[이슈Q&A] 2014년 10월 - 식품소비자_2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