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Q&A] 2014년 7월 - 화장품 소비자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961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화장품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무엇을 화장품이라고 하는지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법에서는 화장품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샴푸나 비누도 화장품에 해당하나요?

2. 화장품을 사용할 때 걱정되는 것 중에 하나가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인데요, 화장품에 사용된 원료가 안전한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3.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터넷이나 수제 화장품 숍을 통해 직접 제조한 화장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제품을 직접 제조해서 판매하려면 행정절차가 필요한가요?

4. 작고 예쁜 화장품 용기나 포장 때문에 그런지 어린 아이들이 화장품을 열어보거나 입에 갖다 대는 경우가 많아서 위험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이런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규제는 없나요?

5.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유의하거나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6. 인터넷을 보면 샘플화장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던데요, 이런 제품은 판매할 수 있는 건가요?

7. 여름이라 피부보호를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자외선차단제의 포장을 살펴보면 SPF40, PA+++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8. 화장품을 사용한 후에 얼굴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14년 7월 - 화장품 소비자_1 다운로드 바로보기

[이슈Q&A] 2014년 7월 - 화장품 소비자_2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