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Q&A] 2014년 4월 - 전자금융범죄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765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최근 인터넷, 휴대폰 등 전기통신 수단을 이용한 전자금융범죄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전자금융범죄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2. 청첩장ㆍ돌잔치 초대를 사칭한 문자를 받거나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해 만든 가짜 홈페이지를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미싱 등으로 의심되는 허위 문자나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를 발견하신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신고를 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피싱․스미싱 등의 전자금융범죄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4. 전자금융범죄를 당해 경찰에 신고하고 범죄 이용계좌를 지급 정지시킨 다음 확인해 본 결과 사기계좌에 피해금이 남아 있다면 다시 환급받을 수 있나요?

 

5. 보이스피싱과 같이 타인을 속여서 획득한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를 이용하여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사람은 어떠한 죄로 처벌을 받게 되나요?

 

6. 전자금융범죄의 숙주로 활용되고 있는 대포통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피싱과 스미싱 등의 전자금융범죄에 이용된 대포통장의 명의인도 처벌 받게 되나요?

 

7. 전자금융범죄의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변화하고 있지만 예방만이 최선의 길일 뿐 뚜렷한 대응책이 없다는 게 현실입니다. 전자금융범죄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14년 4월 - 전자금융범죄_1 다운로드 바로보기

[이슈Q&A] 2014년 4월 - 전자금융범죄_2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