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Q&A] 2013년 6월 - 불량식품

  • 작성일 2021.05.17
연결주소 : https://www.moleg.go.kr/legnl/legnlInfo.mo?mid=a10403000000&leg_nl_pst_seq=409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불량식품이라고 하면 막연하게 몸에 해롭거나 청결하지 않은 식품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어떤 식품을 불량식품이라고 하는지 명확히 알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법에서는 불량식품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요?

2. 식품위생 관련 법규를 위반한 식품을 불량식품이라고 정의한다면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불량식품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3. 불량식품을 사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못 팔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만약 불량식품으로 의심가는 식품을 보았거나 구매하였을 경우에는 어디에 어떻게 신고하면 되나요?

4.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에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식품을 신고했습니다. 조사 결과 신고한 식품이 불량식품에 해당될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 되나요?

5. 간혹 구매한 식품에서 철수세미 조각이나 벌레, 곰팡이와 같은 이물질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품에서 이물을 발견한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6. 아이들이 등하교길에 불량식품을 사먹을까봐 걱정됩니다. 우리 법에서는 불량식품으로부터 아이들을 어떻게 보호하고 있나요?

7. 아무리 불량식품을 조심한다고 해도 상하거나 위해물질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만약 불량식품을 먹고 장염이나 식중독 같은 질병이 발생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8. 음식에서 나온 이물로 인해 치아가 부러져서 피해보상을 받으려고 하는데, 제조사와 피해합의를 보는 것이 쉽지 않고 그 절차도 매우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 신속하고 간편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9. 원산지를 속이거나 불순물이 섞여 있는 농수산물을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는 뉴스를 보았는데요, 식품을 구매할 때 안전한 식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10. 친구로부터 피부 미용에 좋다는 건강기능식품을 선물 받았는데요, 믿고 먹을 수 있는 것인지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13년 6월 - 불량식품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