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관리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12450건 / 추천:3507건
질문
업무상 장기해외출장을 가게 되어 1년 동안 집을 비웠는데, 관리실에서 밀린 관리비를 내라고 하네요. 꼭 내야 하는 건가요?
답변
내야 합니다.
300세대 이상인 아파트,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가 설치된 아파트, 150세대 이상으로서 중앙집중식 난방방식(지역난방방식을 포함)의 아파트, 건축허가를 받아 주택 외의 시설과 주택을 동일건축물로 건축한 건축물로서 150세대 이상인 건축물의 입주자 및 사용자는 그 아파트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관리비를 관리주체에게 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중 공용부분에 대하여는 세대의 입주자 및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더라도 아파트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관리비를 납부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세대가 비어있는 경우에도 단지 내의 공동주택의 공용부분 및 입주자 공유인 부대·복리시설의 관리에 필요한 비용은 입주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 관리비 항목
① 일반관리비
② 청소비
③ 경비비
④ 소독비
⑤ 승강기 유지비
⑥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유지비
⑦ 난방비
⑧ 급탕비
⑨ 수선유지비
⑩ 위탁관리수수료
◇ 관리비의 공개
☞ 의무관리대상 아파트의 관리주체는 다음의 내역(항목별 산출내역을 말하며, 세대별 부과내역은 제외)을 다음 달 말일까지 해당 공동주택단지의 인터넷 홈페이지[인터넷 홈페이지가 없는 경우에는 인터넷포털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기능의 웹사이트(관리주체가 운영·통제하는 경우에만 해당), 해당 공동주택단지의 관리사무소나 게시판 등을 말함]와 국토교통부장관이 구축·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go.kr)에 공개해야 합니다.
① 관리비
②「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제3항에 따른 사용료 등
③ 장기수선충당금과 그 적립금액
④ 잡수입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23조
  • 「공동주택관리법」 제23조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