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백문백답 > 금융/금전 > 보증

보증인의 자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조회:2433건 / 추천:711건
질문
누구나 보증인이 될 수 있나요?
답변
채무자가 보증인을 세울 의무를 부담하는 경우에는 그 보증인은 행위능력 및 변제 자력이 있는 자여야 합니다.
그러나 채무자가 보증인을 세울 의무가 없거나 채권자가 보증인을 지명한 경우에는 보증인은 행위능력 및 변제 자력이 있는 자가 아니어도 됩니다. 다만, 의사능력이 없는 자(예를 들어, 술에 몹시 취한 자나 정신병자 또는 유아 등)의 법률행위는 무효이므로 보증인은 최소한 의사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보증인의 자격
☞ 채무자가 보증인을 세울 의무를 부담하는 경우
· 이 경우 그 보증인은 행위능력 및 변제 자력이 있는 자여야 합니다.
· 행위능력은 있으나 변제 자력이 없는 자 또는 변제 자력은 있으나 행위능력이 없는 자는 보증인이 될 수 없습니다.
· 보증인이 변제 자력이 없게 된 경우에는 채권자는 보증인의 변경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채무자는 다른 상응하는 담보를 제공함으로써 보증인을 세울 의무를 면할 수 있습니다.
☞ 채무자가 보증인을 세울 의무가 없거나 채권자가 보증인을 지명한 경우
· 이 경우 보증인은 행위능력 및 변제 자력이 있는 자가 아니어도 됩니다.
· 다만, 의사능력이 없는 자(예를 들어, 술에 몹시 취한 자나 정신병자 또는 유아 등)의 법률행위는 무효이므로, 보증인은 최소한 의사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행위능력"이란 혼자서 유효한 법률행위를 할 수 있는 지위 또는 자격을 말합니다.
※ "의사능력"이란 자신의 행위의 의미나 결과를 정상적인 인식력과 예기력(豫期力)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 또는 지능을 말하는 것으로, 의사능력의 유무는 구체적인 법률행위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판단됩니다.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민법」 제4조, 제5조제2항, 제9조, 제10조, 제12조 및 제13조, 제431조, 제432조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