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축산물 등급표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7334건 / 추천:783건
질문
쇠고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1++A 또는 1++B 등 종류가 많더군요. 이들 등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답변
1++는 육질등급을 나타내는 것이고 A 또는 B등급은 육량등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쇠고기의 등급은 육질등급과 육량등급으로 구분하여 판정합니다. 육질등급은 고기의 질을 근내지방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서 1++, 1+, 1, 2, 3 등급으로 판정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고기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며 육량등급은 도체에서 얻을 수 있는 고기량을 도체중량, 등지방두께 및 등심단면적을 종합하여 A, B, C 등급으로 판정합니다.
따라서 1++A와 1++B는 둘다 육질등급에 있어서는 최고등급인 1++이며, 육량등급에서 A등급과 B등급으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쇠고기의 등급판정
☞ 육량등급 판정기준
- 소도체의 육량등급판정은 등지방두께, 배최장근단면적, 도체의 중량을 측정하여 산정된 육량지수에 따라 A, B, C의 3개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 육질등급 판정기준
- 소도체의 육질등급판정은 등급판정부위에서 측정되는 근내지방도(Marbling),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에 따라 1++, 1+, 1, 2, 3의 5개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 쇠고기의 등급표시
- 위에 따라 판정된 육량등급과 육질등급을 병행하여 다음과 같이 표시하고 등외로 판정된 경우에는 “등외”로 표시합니다.

구 분

육 질 등 급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등외등급

A등급

1++A

1+A

1A

2A

3A

 

B등급

1++B

1+B

1B

2B

3B

 

C등급

1++C

1+C

1C

2C

3C

 

등외등급

 

 

 

 

 

등외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축산법」 제35조
  • 「축산법 시행규칙」 제38조, 별표 4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