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백문백답 > 복지 > 치매 노인

치매 조기검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조회:4885건 / 추천:1403건
질문
요즘 저희 어머니께서 최근 중요한 약속도 자꾸 잊어버리시고 조금 전에 했던 말을 반복하거나 질문을 되풀이 하십니다. 혹시 치매가 아닌지 진단 받고 싶은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있나요?
답변
치매의 위험이 높은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치매 조기검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의료급여 수급자나 건강보험가입자는 치매검진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조기검진 대상자
☞ 치매검진 대상자는 ① 국민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 ②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만 60세 이상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하되 저소득층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치매 조기검진 서비스 내용
☞ 검진은 치매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가려내기 위한 치매 선별검사와 치매진단을 위한 정밀검사(진단검사 및 감별검사)로 구분되어 실시됩니다.
치매 검진 비용 지원
☞ 치매 선별 검사 비용은 무료입니다.
☞ 치매 진단 검사 비용은 기준 중위 소득 120% 이하인 분들의 경우에는 거주지 보건소가 지정한 협약 병·의원에서 검사를 시행하실 경우 검사비 중 최대 8만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8만원을 초과하는 검사비는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 치매 감별 검사 비용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분들의 경우에는 거주지 보건소가 지정한 협약병원에서 검사를 시행하실 경우, 협약 병·의원의 등급에 따라 검사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으며, 지원 범위를 초과하는 검사비는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1) 협약병의원이 의원·병원·종합병원급일 경우: 최대 8만원
2) 협약병의원이 상급종합병원일 경우: 최대 11만원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치매관리법 시행규칙」 제3조제1항
  • 보건복지부, 2018 노인보건복지 사업안내
  • 「치매관리법」 제11조제3항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