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백문백답 > 창업 > 귀농인

귀농인 지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4289건 / 추천:1215건
질문
전원생활에 관심이 있어서 귀농을 하려는데, 어떤 지원이 있나요?
답변
귀농인은 농지취득 및 농업창업자금 지원, 주거마련자금 지원, 취약농가 인력지원, 후계농업경영인 지원, 국민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보험료 지원, 자녀교육비 지원 등 귀농준비부터 농촌정착 및 영농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귀농인 지원
☞ 농지취득 및 농업창업자금 지원 : 귀농인은 농지구입 시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 농업창업자금이 부족할 경우 농업창업 지원사업,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신용보증,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의 농업창업자금 지원사업 등 제도를 이용하여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거마련자금 지원 : 귀농인은 정착하려는 지역에 있는 주택을 구입할 때 다양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 주거마련자금이 부족할 경우 귀농주택구입 자금지원사업, 농촌주택개량 자금지원사업이나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 지방자치단체별 주택구입 자금지원사업 등 제도를 이용하여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취약농가 인력지원 : 귀농하여 농사를 짓다가 사고를 당했거나 질병발생으로 영농활동이 곤란하게 된 경우 영농도우미를 지원받을 수 있고, 고령·취약 가구인 경우 기초적인 가정생활 유지를 위하여 가사도우미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후계농업경영인 지원 : 귀농하여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되면 교육, 컨설팅, 영농자금 등종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농업인 복지 지원
· 농업인은 국민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보험료 등의 감면이나 납부기한 유예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만 5세 이하의 영유아는 부모의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양육수당 또는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농촌지역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 및 농촌출신 대학생에 대한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농촌출신 대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융자)하고 있습니다.
· 농업인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우수 농업 후계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농업인 자녀 및 농업 후계인력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관련 생활법령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