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화장품과 의약외품의 차이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7418건 / 추천:1984건
질문
탈모증세가 심해서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샴푸를 사려고 하는데요, 어떤 샴푸는 화장품이라고 되어있고, 어떤 샴푸는 의약외품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모두 비슷한 샴푸 같아 보이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답변
“의약외품”은 질병의 치료나 증상의 경감, 예방과 같은 효과성이 어느 정도 인정된 제품인 반면, “화장품”은 의약외품과 비교하여 안전성은 높지만 유효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제품을 말합니다.
◇ 화장품이란?
☞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합니다.
◇ 화장품과 의약품의 비교
☞ 화장품은 의약품과 다릅니다. 인체에 사용하는 물품이라도 질병의 진단이나 치료, 처치, 증상의 경감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화장품이 아니라 의약품에 해당합니다.
☞ 화장품은 의약품과 비교하여 안전성은 높지만 효과는 낮은 특성이 있습니다. 의약품으로서의 효과성을 갖는 제품에는 의약품과 의약외품이 있고, 화장품으서의 안전성을 갖는 제품에는 일반화장품과 기능성화장품이 있습니다.
☞ 유효성을 기준으로 보면 의약품 > 의약외품 > 기능성화장품 > 화장품 순으로 효과성이 있고, 안전성을 기준으로 보면 화장품 > 기능성호장품 > 의약외품 > 의약품 순으로 안전합니다.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화장품법」 제2조
  • 「약사법」 제2조제4호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