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A.T.A.까르네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10766건 / 추천:3727건
질문
외국에서 국내 미술품 전시를 위해 A.T.A.까르네를 발급받았습니다. 수출하기 전 유의할 사항이 있나요?
답변
1. 우리세관에서의 수출 통관
① 상공회의소로부터 발급 받은 A.T.A.까르네 증서와 물품을 출국세관에 신고합니다. 예를 들어 인천공항의 경우, 출국장의 세관을 방문해 A.T.A.까르네 표지(녹색)의 하단 (세관에 의한 증명란)에 우리세관의 확인을 받습니다.
② 뒷장 수출양식(황색)에 수출확인을 받은 후 출국수속을 받아야 합니다.
※ 운송사가 물품을 운송할 경우 A.T.A.까르네 표지(녹색)와 수출, 재수입증서(황색)의 명의인 서명란에 A.T.A.까르네 발급신청기업의 명판 및 사용인감을 미리 찍어서 통관을 진행하면 더욱 원활하게 통관을 할 수 있다.
2. 일시수입국 세관에서의 수입 및 재수출 통관
① 상대국에 물품이 수입될 때에는 수입양식(백색)에 수입신고를 합니다.
② 방문국에서 다시 출국할 때에도 상대국 출국장의 세관을 방문해 반드시 재수출 양식(백색)에 신고를 이행해야 합니다.
※ 수입 신고와 재수출 신고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클레임이 제기되어 상당한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우리세관의 재수입 통관
최종적으로 우리나라에 물품이 재수입될 때 정확하게 재수입 신고절차를 이행해야 합니다. 이때 우리 세관은 재수입 신고 A.T.A.까르네 서류에 재수입된 물품이 정확하게 기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A.T.A.까르네
☞ A.T.A.까르네란 일시수출입통관증서를 말합니다.
☞ 일시수출이란 보증단체 또는 발급단체에서 발급한 증서에 의해 재수입할 예정으로 우리나라로부터 일시수출 되는 물품을 말합니다.
☞ 일시수입이란 「관세법」등 국내법령과 다음의 협약에 따라 수입관세 등이 면제된 일시수입을 말합니다.
· 「직업용구의 일시수입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642호)
· 「전시회, 박람회, 회의 등 그 밖에 유사한 행사에서의 전시 또는 사용될 물품의 수입상의 편의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560호)
· 「상품견본 및 광고용 물품의 수입편의를 위한 국제협약」(조약 제643호)
· 「포장용기의 일시적 수입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559호)
· 「선원의 후생용품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561호)
· 「과학 장비의 일시수입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790호)
· 「교육용구의 일시수입에 관한 관세협약」(조약 제791호)
☞ 보증단체는 ATA 까르네를 발급하고 ATA 까르네에 의한 물품의 일시수입 또는 보세운송되는 물품에 대한 관세 등을 보증할 수 있는 자로 관세청장의 인가를 받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있습니다.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ATA 까르네에 의한 일시수출입 통관에 관한 고시」 제2조 및 제5조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