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영양사 및 조리원의 고용의무 여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조회:10490건 / 추천:3231건
질문
영유아 60여명을 보육하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급식 및 간식 관리를 위해 별도로 영양사나 조리원을 두어야 하나요?
답변
영유아가 100명 미만인 어린이집은 별도로 영양사를 두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식단을 작성할 때 보육정보센터, 보건소 등에 근무하는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급식은 어린이집에서 직접 조리하여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영유아 50명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은 시·군·구청 위생 관련 부서에 집단급식소로 신고·운영하고 조리원을 별도로 배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영유아 60여명을 보육하는 어린이집은 영양사를 별도로 두지 않아도 되나 조리원은 별도로 배치를 해야 합니다.
◇ 영양사의 고용 여부
① 영유아 100명 이상의 어린이집
☞ 영유아 100명 이상을 보육하는 어린이집은 영양사 1명을 두어야 합니다.
☞ 어린이집 원장이 영양사 자격이 있을 때에는 영양사의 겸직이 가능합니다.
☞ 단독으로 영양사를 두는 것이 곤란한 경우 동일한 시·군·구의 5개 이내 어린이집이 공동으로 영양사를 둘 수 있으나, 이 경우 어린이집 원장은 영양사 1명이 복수의 시설을 담당함으로 인해 영유아의 영양관리가 소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② 영유아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
☞ 100명 미만의 영유아를 보육하고 있는 어린이집은 별도로 영양사를 두지 않는 대신 보육정보센터, 보건소 등에 근무하는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을 작성해야 합니다.
◇ 조리원의 고용여부
☞ 영유아 40명 이상 80명 이하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조리원이 1명 있어야 합니다.
☞ 영유아가 80명을 넘을 때마다 조리원을 1명씩 증원해야 합니다.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0조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34조제1항 및 별표 2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