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예술ㆍ체육요원의 복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조회:13403건 / 추천:4126건
질문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는 등 국위를 선양한 사람은 어떤 병역혜택을 받나요?
답변
올림픽대회에서 3위 이상(동메달 이상)으로 입상한 사람이나 아시아경기대회에서 1위(금메달)로 입상한 사람은 예술·체육요원으로 복무하게 됩니다.
예술·체육요원은 34개월 동안 자신의 경력을 활용하여 공익에 복무함으로서 병역의무를 이행한 것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 체육요원 편입대상
☞ 체육분야에서 복무해야 할 체육요원은 보충역 또는 현역병입영 대상자 중에서 체육분야의 특기를 가진 사람으로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추천한 다음의 사람으로 합니다.
① 올림픽대회에서 3위 이상으로 입상한 사람
② 아시아경기대회에서 1위로 입상한 사람
※ 바둑특기자의 경우에도 체육요원으로 인정됨.
◇ 예술요원의 편입대상
☞ 예술분야에서 복무해야 할 예술요원은 보충역 또는 현역병입영 대상자, 현역으로 복무중인 사람(상근예비역, 배정 및 추천에 의한 전환복무 중인 사람을 포함), 승선근무예비역으로 복무중인 사람 중에서 예술분야의 특기를 가진 사람으로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추천한 다음의 사람으로 합니다.
① 국제예술경연대회에서 2위 이상으로 입상한 사람(음악경연대회는 유네스코산하 국제음악경연대회 세계연맹에 가입된 대회)
② 국내예술경연대회(국악 등 국제대회가 없는 분야의 대회만 해당함)에서 1위로 입상한 사람
③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분야에서 5년 이상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그 분야의 자격을 얻은 사람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병역법 시행령」 제68조의11제1항
  • 「병역법」 제33조의7제2항

추천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