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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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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제가 열차를 타고 여행 중 열차고장으로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경우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열차의 이용과 관련해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
분쟁 합의의 기준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행 중

법령, 정부기관의 명령·전쟁·소요·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

승차하지 않은 구간의 운임·요금 환불

 

열차고장, 선로고장, 파업, 노사분규 등 철도공사의 책임사유

승차권에 표시 된 영수금액 환불

 

열차지연

환불금액

종별

지연

시간

KTX

일반

열차

20분 이상

40분 미만

12.5%

40분 이상

60분 미만

25%

12.5%

60분 이상

80분 미만

50%

80분 이상

120분 미만

25%

120분 이상

50%

 

승차일로부터 1년 이내에 환불함.

승차하지 않은 구간이 철도공사가 정한 최저 운임·요금구간인 경우에는 최저운임‧요금(다만, 운임을 할인한 경우에는 동일 할인율로 계산한 최저운임요금)환불함.

열차지연 시 일반승차권은 표시된 운임(운임을 할인한 경우에는 할인금액을 공제한 운임)을 기준으로 하고, 정기승차권은 1회 운임을 기준으로 환불하며 요금은 제외됨.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

최저수수료는 여객 운송약관 별표에 정한 금액으로 함.

- 출발1일전부터 출발시각 1시간이전까지 자가발권 승차권을 인터넷으로 반환하는 경우

최저수수료 공제 후 환불

역에서 반환하는 경우

철도공사가 정하여 게시한 열차운행 시각표 및 반환청구 시각기준으로 함.

- 출발 2일 이전까지

최저수수료 공제 후 환불

- 출발 1일 전부터 출발시각 이전까지

영수액의 10% 공제 후 환불

- 출발시각 경과 후

영수액에서 승차권에 표시된 열차가 도착할 다음 정차역까지의 운임·요금을 공제 후 환불(다만, 운임요금이 영수액의 10%보다 적은 경우 영수액의 10% 공제 후 환불)


※ 관련 생활법령
※ 관련 법령
  • 「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및 제3항
  •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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