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

우울증으로 일상생활이 어렵습니다. 주변에 우울증 환자가 상담을 받고 나서 상태가 많이 좋아지는 걸 보았는데요. 우울증 상담을 받고 싶은데 도움받을 수 있나요?

A
정신건강(우울증) 상담 및 국가 지원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 후 국가 지원 서비스를 연계
☞ 국가는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정신건강증진사업”이란 정신건강 관련 교육·상담, 정신질환의 예방·치료, 정신질환자의 재활,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교육·주거·근로 환경의 개선 등을 통하여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업을 말합니다.
☞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증진시설, 사회복지시설, 학교 및 사업장의 관련 활동이 서로 연계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담 지원 대상자 자격
☞ 우울감 등으로 상담이 필요한 국민 누구나 정신건강 대면 상담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국가 지원 서비스(치료비, 사례관리 등)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에서 정하는 요건을 갖추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관할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에 문의
☞ 정신건강 관련 상담 및 지원 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에 따라 지원내용(치료비 등) 및 운영 프로그램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내용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 상담서비스
☞ 대한정신건강재단 해피마인드 홈페이지(www.mind44.co.kr/www/)-상담실을 이용하시면 전문가에게 온라인으로 우울증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