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

공모주 청약을 하려고 합니다. 청약할 때 주의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A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공개된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를 통해 청약하려는 기업의 정보 및 사업내용 등을 분석하고 공모방법, 공모가격 등에 대한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여러 증권회사를 통한 중복청약이 금지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주식의 청약
☞ 공모주는 일반적으로 증권시장에 신규로 상장하기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말하며,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서는 청약에 참여해야 합니다.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 확인
☞ 증권신고서에서는 주식의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회사의 개요, 사업의 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 등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자설명서에서는 해당 주식의 공모가격, 청약기간, 대표주관회사 등 청약일정과 청약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짓 정보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 중 중요사항에 관하여 거짓의 기재 또는 표시가 있거나 중요사항이 기재 또는 표시되지 않음으로써 증권의 취득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그 손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중복청약 제한
☞ 2021년 6월 20일 이후 증권신고서를 최초 제출한 기업의 공모주 청약부터는 중복청약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청약자는 각각 다른 증권회사에 개설된 계좌로 동시에 청약하는 중복청약을 할 수 없고, 중복 청약을 하는 경우 가장 먼저 접수된 청약에 대해서만 주식 배정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