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

회사생활이 힘들어서 농촌에서 농사를 지어볼까 합니다. 귀농을 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성공적인 귀농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바람직한 귀농 준비절차와 고려사항을 확인하고 귀농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농에 대한 각종 정보는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https://www.returnfarm.com:44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귀농을 위한 체크리스트
☞ (귀농정보 수집) 성공적인 귀농을 위해서는 사전에 농업 관련 기관과 단체, 농촌지도자, 선배 귀농인을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가족과의 충분한 의논) 가족과 귀농결심에 대한 충분한 논의 후 동의를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재배 작물 선정) 귀농인 자신의 여건과 적성, 기술수준, 자본능력 등에 적합한 작목을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 (영농기술 습득) 귀농귀촌 자체교육을 포함한 귀농자 교육프로그램과 귀농에 성공한 농가 견학, 현장 체험 등을 통해 충분히 영농기술을 배우고 익힙니다.
☞ (정착지 선정) 자녀교육 등 생활 여건과 선정된 작목에 적합한 입지 조건이나 농업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정착지를 찾고 결정합니다.
☞ (주택 및 농지 구매) 귀농 시 주택의 규모와 형태, 농지의 매입여부를 결정한 후 최소 3~4곳을 비교 후 선택합니다.
☞ (영농계획 수립) 농산물 생산부터 수익 발생까지는 최소 4개월에서 4~5년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초보 귀농인은 가격변동이 적고, 영농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작목 중심으로 영농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