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새소식

이전

다음

공연, 이제 안전하게 즐겨요! 공연장 운영자의 관람객 안전 관리 의무가 강화됩니다.
찾기 쉬운 생활법령2018.12.0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개정된 공연법1129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공연장 운영자의 관람객 안전 관리 의무가 강화합니다.

 

기존에는 공연장 운영자가 공연장에 반드시 피난안내도를 비치해두어야 한다거나 비상시 대비사항을 관람객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공연법의 개정으로, 공연장 운영자는 화재 등 재해나 위급 상황 발생 시 관람객들이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도록 피난계단ㆍ피난통로, 피난설비 등이 표시되어 있는 피난안내도를 갖추어 두거나 피난 절차 및 그 밖에 비상시 관람객이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을 공연 시작 전 관람객들에게 의무적으로 알려야 합니다(공연법11조의51).

 

참고로, 이 때 "공연"이란 음악ㆍ무용ㆍ연극ㆍ연예ㆍ국악ㆍ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實演)에 의하여 공중(公衆)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하며, 상품 판매나 선전에 부수(附隨)한 공연은 제외합니다(공연법2조제1).

 

만약 공연장 운영자가 이를 위반하여 피난 안내도를 갖추지 않거나 관람객에 피난 절차 등 안내사항을 주지시키지 않은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공연법43조제3항제1).

 

개정된 공연법의 시행으로 관람객들이 더욱 안심하고 공연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공연법의 개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