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생활법령 > 알기쉬운생활법령 > 화장품

자외선 차단제 지수와 그에 따른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자외선 차단제 지수와 효과


자외선 차단제 지수와 그에 따른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자외선차단제”란 강한 햇볕을 방지하여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및 자외선을 차단 또는 산란시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말합니다.


자외선차단제에 PA 및 SPF 지수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중 “PA”란 Proteciton grade of UVA의 약자로서 UVA(장파장 자외선)의 차단지수를, “SPF”란 Sun Protection Factor의 약자로서 UVB(중파장 자외선)의 차단지수를 말합니다.


PA는 UVA차단 효과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등급으로 나눕니다. ① PA+ : 자외선A차단효과,낮음, ② PA++ : 자외선A차단효과,보통,  ③ PA+++ : 자외선A차단효과, 높음, ④ PA++++ : 자외선A차단효과, 매우 높음


SPF도 수치가 클수록 자외선 차단효과가 큽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50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효능에 대해서는 50+로 표시합니다.


이러한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기준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인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 별표 4에서 자세히 정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화장품에 대한 자세한 법령정보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화장품소비자』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