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생활법령 > 알기쉬운생활법령 > 자동차 구입·관리

자동차 튜닝을 하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동차 구입·관리ㅣ  03  자동차 튜닝하기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로고, www.easylaw.go.kr


자동차 튜닝을 하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동차 튜닝이란? “자동차 튜닝"이란 자동차의 구조·장치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자동차에 부착물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 소유자가 길이, 너비, 높이, 총중량과 관련된 자동차의 구조 등 일정한 항목에 대해 튜닝을 하려면 시장·군수·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이 불필요한 튜닝: 다만, 범퍼의 외관변경 등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미한 구조·장치에 대한 튜닝은 시장·군수·구청장의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튜닝 작업은 아무에게나 받아도 되나요? 자동차 소유자는 튜닝 승인을 받은 후 자동차정비업자 또는 일정한 자동차제작자 등으로부터 튜닝 작업을 받아야 합니다.


튜닝 작업 후 튜닝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 소유자는 자동차를 튜닝한 경우 튜닝 승인을 받은 날부터 45일 이내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하는 튜닝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튜닝검사를 실시해서 적합판정 및 부적합판정이 내려집니다. 부적합판정을 받은 자동차의 소유자는 재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법령정보가 궁금하다면?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자동차 구입·관리」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