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생활법령 > 알기쉬운생활법령 > 치매 노인

치매노인의 실종이 염려되세요?

치매 노인ㅣ 05 치매 노인 보호 www.easylaw.go.kr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로고


Q. 치매노인의 실종이 염려되세요? 치매 노인 본인 또는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은 인식표, 지문사전등록제도, 배회감지기를 활용하세요.


인식표를 발급받으세요. 치매 노인을 돌보는 가족 또는 본인은 인식표발급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치매안심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청 지문등사전등록제도를 이용하세요. 보호자가 인터넷(안전Dream, www.safe182.go.kr)에서 직접 등록하거나, 관할 지역 경찰관서에 치매환자를 모시고 직접 방문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배회감지기(GPS)를 신청하세요. 재가급여 수급자나 가족이 장기요양급여 인정서와 복지용구 급여확인서를 가지고 복지용구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성년후견제도를 아시나요? 성년후견제도는 치매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성인에게 가정법원의 결정 또는 후견계약으로 선임된 후견인이 재산관리 및 일상생활에 관한 보호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후견인 선임방법과 후견인의 권한범위에 따라 성년후견, 한정후견, 특정후견 및 임의후견제도로 구분됩니다.


성년후견제도, 어디로 문의하면 되나요? 치매상담콜센터 ☎ 1899 – 9988 신청기관 가정법원 또는 지역 지방법원


자세한 법령정보가 궁금하다면?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치매 노인」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