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안전ㆍ위생기준 및 보험가입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공통 안전·위생기준
공통 안전·위생기준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이용하는 사람이 체육시설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요원 배치, 수질관리 및 보호 장구의 구비 등 안전·위생 기준을 지켜야 합니다(「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제24조제1항,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3조 별표 6).
체육시설 내에서 이용자가 항상 이용질서를 지키도록 합니다.
이용자의 체육활동에 제공되거나 이용자의 안전을 위한 각종 시설·설비·장비·기구 등은 안전하게 정상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하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조제1호가목에 따른 재난으로 인하여 이용자의 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그 체육시설의 이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체육시설업의 해당 종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음주 등으로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음주자 등의 이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체육시설의 정원을 초과하여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화재발생에 대비하여 소화기를 설치하고, 이용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곳에 피난안내도를 부착하거나 피난방법에 대하여 고지해야 합니다.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 내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체육시설업을 등록 또는 신고한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즉시 보고해야 합니다.
위의 안전·위생기준을 위반한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제38조제2항제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