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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싱에 대한 대처
피싱의 개념 및 유형
“피싱(Phishing)”은 ‘개인정보(Private data)를 낚는다(Fishing)’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피싱 사기는 전화뿐만 아니라 문자, 메신저, 인터넷 사이트 등 다양한 전기통신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보이스피싱

유선전화 발신번호를 수사기관 등으로 조작하여 해당기관을 사칭하면서 자금을 편취하거나 자녀납치, 사고빙자 등 이용자 환경의 약점을 노려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

문자피싱

스마트폰 환경에서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 및 금융회사의 전화번호를 도용하면서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URL로 접속토록 유도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메신저피싱

SNS, 모바일(또는 PC) 기반 메신저 등 신규인터넷 서비스의 친구추가 기능을 악용하여 친구나 지인의 계정으로 접속한 후 금전 차용 등을 요구 하는 수법

피싱사이트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 이메일 등을 보내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가짜 홈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 전기통신망을 통한 피싱(Phishing) 대책 마련」, 2012.10. 22면 참조>
피싱에 대한 대처
피싱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라,
1.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2.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 지급정지·피해신고
경찰청 국번 ☎112
금융회사 콜센터
※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안내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기 위해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 피싱사이트 신고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www.krcert.or.kr)의 <신고센터118>를 통해 신고하기
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 국번없이 ☎118
※ 피싱의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의 『전자금융범죄』 콘텐츠의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