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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가입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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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가입방법
이동통신단말장치 구입 등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이동통신단말장치(이하 “단말기”라고 함)를 마련해야 합니다.
단말기는 이동통신서비스 이용계약의 상대방인 이동통신사업자가 누구인지 관계없이 이동통신사업자, 제조사, 가전 유통매장, 대형할인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약정기간과 할부가 만료된 자기단말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http://www.smartchoice.or.kr), 스마트 가이드―단말기 자급제―달라지는 점 참고].
※ 단말기 구입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 콘텐츠의 <휴대전화의 가입―단말기 구입 등―단말기와 지원금>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업대리점 방문 또는 정보통신망을 통한 가입
이동통신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계약(이하 “이용계약”이라 함)의 상대방이 될 이동통신사업자와 적정 서비스, 요금제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 이동통신사업자에 관한 사항은 이 콘텐츠의 <휴대전화의 가입―이동통신사업자의 선택―이동통신사업자 선택>에서, 요금제에 관한 사항은 이 콘텐츠의 <휴대전화의 가입―요금제 선택 및 감면―요금제 선택>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업자와 적정 서비스, 요금제 등을 선택했다면 해당 사업자의 영업대리점이나 홈페이지 등을 방문해 가입신청을 하면 됩니다[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서비스가이드―이동전화―개요].
※ 스마트폰 구입·사용 시 주의사항
1. 스마트폰 열풍에 휩쓸려 필요하지 않은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은 아닌지 따져보고 스마트폰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스마트폰에 대한 사전 기본지식을 습득할 경로(지인, 교육, 카페)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마트폰 플랫폼별로 장단점이 있고, 제품별로도 기능상의 차이들이 있으므로 자신의 활용도에 가장 적합한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추가 구입할 액세서리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5. 기존 정보(주소록, 메시지) 이전 방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스마트폰은 앱을 설치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커뮤니티, 인터넷 검색, 주변 지인들로부터의 추천 등 다양한 앱 정보를 습득해 놓는다면 더욱 알차게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자신의 사용 패턴에 따라 알맞은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요금제에 따라 정해진 데이터·음성통화의 사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한 경우, 추가 과금단위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9. 자신의 사용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0. 콘텐츠별 및 앱별 데이터 소모량을 점검하고 이를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정보광장―자료실―“스마트폰 구입 유의사항” 참고>
미성년자의 휴대전화 가입
만 19세에 이르지 않은 미성년자도 이용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나, 이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민법」 제5조제1항 본문 참고).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않은 미성년자의 계약은 취소할 수 있습니다[「민법」 제5조제2항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8-2호, 2018. 2. 28. 발령·시행) 별표 2 제40호].
√ 이 경우 이미 납부한 요금(가입비, 보증금 또는 보증보험료)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미납요금 및 잔여 위약금에 대한 청구행위는 금지됩니다(「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 2 제40호).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있다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가족증명서류, 동의서 등 별도의 구비서류를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서비스가이드―이동전화―가입 참고].
청소년들이 이용할 휴대전화를 가입할 경우에는 청소년 전용계약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때 계약서에 약관의 관련 내용과 청소년 요금제 등을 명기합니다[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서비스가이드―이동전화―가입 참고].
※ 개별 이동통신사업자의 이용약관은 각 이동통신사업자의 홈페이지[주요 이동통신사업자의 경우: Tworld(www.tworld.co.kr), olleh(www.olleh.com), 엘지유플러스(www.uplus.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업자는 「청소년 보호법」에 따른 청소년과 이동전화 서비스 등의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청소년 보호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청소년유해매체물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의7제1항제1호에 따른 음란정보에 대한 차단수단을 제공해야 합니다(「전기통신사업법」 제32조의7제1항,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제37조의8제1항).
√ 이동통신사업자가 이용계약의 상대방인 청소년에게 청소년유해매체물 및 불법음란정보에 대한 차단수단을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절차에 따릅니다(「전기통신사업법」 제32조의7제3항,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제37조의8제2항).
1. 계약 체결 시: ① 청소년 및 법정대리인에 대한 차단수단의 종류와 내용 등의 고지, ② 차단수단의 설치 여부 확인
2. 계약 체결 후: 차단수단이 삭제되거나 차단수단이 15일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경우 매월 법정대리인에 대한 그 사실의 통지
※ 청소년들이 이용할 휴대전화는 청소년유해매체물 등을 차단하기 위해 청소년 본인의 명의로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방송통신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유저(www.wiseuser.go.kr), 서비스가이드―이동전화―가입].

유용한 법령정보

▶ 성인이 되었을 때 청소년유해매체물 차단수단 자동해지

 

Q. 청소년이 청소년유해매체물 차단서비스를 이용하던 도중에 성인이 되었을 경우 차단서비스는 자동으로 해지되나요?

 

A. 이동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가입한 경우 만 19세가 되는 일의 익월 중 자동으로 해지처리되며, 이동통신사업자가 아닌 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해당 서비스 사업자에게 연락하여 해지신청을 하면 됩니다.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국 개인정보보호윤리과, 국민신문고 답변, 2015. 4. 13. 참고>

대리인을 통한 휴대전화 가입
대리인이 본인 명의로 휴대전화에 가입하려는 경우에는 대리인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위임장 등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임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 휴대전화 가입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전기통신사업법」 제32조의4제2항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