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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창업과 가맹사업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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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창업과 가맹사업 창업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창업의 형태 결정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독립창업을 할 것인지 가맹사업 창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은 창업비용과 향후 점포운영에 관한 영향력 때문입니다.
창업자는 창업을 결정하기 전에 독립창업과 가맹사업 창업의 사업타당성을 검토·분석하고 자신의 경험, 투자여력, 경영능력, 경영의지 등을 고려하여 창업 형태를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커피전문점의 형태
커피전문점은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법과 가맹사업의 형태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독립창업 의의
“독립창업”은 투자에서 운영까지 모든 영업상 권한과 책임이 소유주에게 주어지는 경영형태를 말합니다.
독립창업은 자기만의 노하우(know-how)나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경우 그것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창업을 하는 방법, 창업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거나 경험이 있는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서 창업을 하는 방법 및 기존에 영업 중인 매장을 인수하여 창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커피전문점 독립창업 시 커피 메뉴 조리법 습득 방법
커피전문점 창업 시 가맹사업 창업의 경우에는 가맹본부의 정형화된 레시피에 따라 메뉴를 조리하면 되지만 독립창업의 경우에는 커피전문점의 컨셉에 맞는 메뉴 조리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뉴 조리법을 습득하는 방법에는 전문가 또는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바리스타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서 민간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의 경우 아직 국가공인화된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민간기관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 한국커피협회(http://barista.kcc-coffee.org)
√ 한국음료산업연구원(http://www.bisk.or.kr)
√ 한국커피자격검정평가원(http://www.caea.or.kr)
√ 한국식음료외식조리교육협회(http://www.ncook.net)
가맹사업 창업의 의의
“가맹사업”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서비스표·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 포함)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합니다(「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독립창업 및 가맹사업 창업의 장단점 비교

구분

가맹사업 창업

독립창업

장점

·초보창업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기 때문에 업종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창업시 가맹본부로부터 장비대여, 초기투자비, 전국규모의 광고, 간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원자재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경영 및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가맹점들과 가맹본부에 의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창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경험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가맹사업에서 드는 가맹비, 보증금 등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합니다.

·창업자의 독자적인 컨셉과 상호로 영업전략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있습니다.

·독자적인 홍보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이 부진할 경우 다른 업종으로의 전환시 제약사항이 가맹음식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독자적인 메뉴개발이 가능합니다.

·이익률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마진율이 가맹사업에 비하여 높습니다.

단점

·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들고,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 중도에 탈퇴가 어렵습니다.

·독자적 자율경영권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가맹본부의 능력에 의존적이 됩니다.

·가맹본부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요구되는 비용이 존재합니다.

·가맹본부에 지속적으로 로열티 등 가맹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창업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상품의 구매 등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점포경영이 매우 어렵습니다.

·가맹사업에 비하여 광고에 있어서 제한사항이 따릅니다.

·소비자의 신뢰성을 쉽게 확보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