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자동차 빌리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자동차 대여 시 확인사항
자동차 대여(렌터카)란?
“자동차 대여”란 필요에 의해 자동차대여사업자로부터 유상으로 자동차를 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조제4호 참조).
등록된 대여업체인지 확인할 것
자동차대여업을 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하므로(「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8조제1항), 대여를 하기 전 등록증을 통해 등록이 되어 있는 합법적인 업체인지 확인하세요.
자동차 대여약관을 확인할 것
자동차대여사업자는 대여약관을 정해 시·도지사에게 신고해야 하므로(「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1조제1항), 대여를 하기 전 약관을 통해 대여 및 반환조건, 비용, 환불 등에 관한 규정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대여약관에는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이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68조).
대여사업용 자동차의 종류
요금 및 보증금의 수수 또는 환급에 관한 사항
대여사업용 자동차의 취급에 관한 사항
대여책임의 시기(始期) 및 종기(終期)
대여사업자와 임차인 간의 책임 및 면책에 관한 사항
보험가입 및 손해배상에 관한 사항
그 밖에 대여사업자 및 임차인의 준수사항 등 자동차대여에 관해 필요한 사항
※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자동차대여업에서 사용할 표준약관을 작성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대여사업자와 계약을 할 때 확인해야 하는 대여약관이 「자동차대여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표준약관 제10064호, 2011. 9. 23. 발령·시행)에 비해 소비자에게 현저히 불리하게 작성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자동차대여표준약관」 은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의 <행정규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렌터카 이용 시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사고 후 면책금(자기부담금) 등을 자세히 확인하세요.
자동차를 운행하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렌터카로 사고를 내면 자기부담금이나 휴차손해금을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부담금이나 휴차손해금과 관련한 약관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대부분 렌트카 회사들은 대인·대물·자손에 대한 보험은 가입되어 있으나 자기차량손해보험은 차량을 대여한 소비자의 선택사항입니다. 별도의 보험비용을 내야 하므로 자기차량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렌트를 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기차량손해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운행하다가 사고가 나면 막대한 비용을 내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꼭 가입하도록 하세요.
자기차량손해보험의 가입 후에도 자기부담금(면책금)을 내도록 하는 업체가 있으므로 대여 전 미리 확인해 사전에 분쟁을 예방하세요.
계약 취소 시 계약금 환급기준에 대해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경우 약관에 계약 취소 시 계약금을 얼마나 환급해 주는지 기재하고 있습니다. 이 조건을 미리 확인해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사용개시일로부터 24시간 전 취소 통보 시에는 예약금 전액을 환급해야 하고, 대여기간 중에도 중도해지 시 잔여기간의 대여요금 10%를 공제한 후 환급토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보다 불리한 조건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렌트차량 인수인계 시 차량상태 및 주유량을 꼭 확인하세요.
자동차를 인수받을 때 차량외관에 훼손된 부분은 없는지 주유는 얼마나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대여업체와 정확하게 체크해 두세요. 그렇지 않으면 사용 후 인도를 할 때 훼손하지도 않은 부분을 훼손했다고 하거나 주유량이 적다는 등의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