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전자금융범죄 피해 예방 제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제도 개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란 공인인증서 재발급 및 인터넷뱅킹을 통한 전자자금 이체 시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함으로써 전자금융범죄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주요내용
적용 대상
개인고객(은행, 증권, 저축은행, 신협, 우체국 새마을금고, 농·수협 등)
대상 거래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거나(유효기간 내 갱신은 제외함) 타행(기관) 발급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경우
인터넷뱅킹을 통해 300만원 이상(1일 누적기준) 이체 하는 경우
신청 방법
개인 고객이 거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방법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시행(2013. 9. 16) 전·후 본인확인 방법 비교 >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본인확인 방법
Q.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하여 단말기를 지정하면 300만원 이상을 이체할 때, 추가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나요?
A. 기존의 본인확인은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또는 OPT(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신청하면 거래를 수행할 단말기를 지정하거나 추가로 휴대폰 문자 또는 전화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지정된 단말기에서는 ‘추가 인증절차 없이’기존의 본인확인 방법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1. 이용고객이 대상 거래를 수행할 단말기를 지정하는 경우
다음 방법 중 어느 하나의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지정한 이용고객의 거래이용 단말기(PC, 스마트폰 등 최대 5대)에서만 공인인증서 재발급 및 전자자금이체가 가능합니다.
① 휴대폰 SMS 인증
② 2채널 인증(인터넷뱅킹 이용 중인 PC 외에 유선전화 등 다른 채널을 통해 인증)
③ 영업점 방문(1회용 인증번호를 발급받아 신청화면에 입력함)
2. 이용고객이 단말기를 지정하지 않는 경우
공인인증서 재발급 또는 타행 발급 공인인증서 등록 시
√ 위 ①, ②, ③ 중 하나의 방법에 따라 추가로 본인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뱅킹을 통해 300만원 이상(1일 누적기준) 이체 시
√ 위 ①, ② 중 하나의 방법에 따라 추가로 본인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 추후에 고객이 추가인증을 원하지 않을 경우 위 ①, ② 중 하나의 방법을 거쳐 ‘SMS 통지 서비스’도 이용 가능합니다.
※ 보안카드가 아닌 OTP 이용고객이 300만원 이상 이체시 추가 본인인증절차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전면시행 안내”, 2013. 9. 16.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