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홀로 사는 노인은 특별히 관리하고 있어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지원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해 방문요양서비스 등의 서비스와 안전확인 등의 보호조치를 취해야 합니다(「노인복지법」 제27조의2제1항).
노인돌봄기본서비스란?
“노인돌봄기본서비스”란 홀로 사는 노인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정기적인 안전확인,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및 조정, 생활교육 등을 제공하여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된 독거노인은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자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 살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으로서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은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 위험에 매우 취약하여 정기적인 안전 확인이 필요한 경우
소득, 건강, 주거, 사회적 접촉 등의 수준이 열악하여 노인관련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경우
안전확인이 필요한 대상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생활상황 점검 및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이 필요한 경우
※ 장기요양급여와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나요?
Q : 지금 노인장기요양등급을 판정받고 장기요양급여를 받고 있는데요. 추가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A : 노인돌봄기본서비스는 다른 보건복지 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사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위해 마련된 복지 서비스 중의 하나예요.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은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대상자에서 제외된다는 것! 주의해야겠죠?
자활근로에 의한 간병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
국가보훈처 보훈섬김이
그 밖에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사회서비스사업(바우처) 등 정기적으로 방문 전화 등을 실시하여 안전을 확인하거나 이에 준하는 재가서비스
<출처 : 보건복지부, 「2018년 노인돌봄서비스 사업안내」 3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