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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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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응 지원 등
다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서로의 역사·문화 및 제도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 홍보, 불합리한 제도의 시정이나 그 밖에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18조).
사회적응 지원
재한외국인은 대한민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과 지식에 관한 교육·정보제공 및 상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11조).
국적취득 후 사회적응
재한외국인이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한 경우에는 국적을 취득한 날부터 3년이 경과하는 날까지 다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12조제1항·제3항 및 제15조).
√ 결혼이민자에 대한 국어교육
√ 대한민국의 제도·문화에 대한 교육
√ 결혼이민자의 자녀에 대한 보육 및 교육 지원
√ 의료 지원
√ 건강검진
※ 대한민국 국민과 사실혼(事實婚)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재한외국인 및 그 자녀도 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12조제2항).
사회통합 프로그램
이민자가 국내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국어과정, 한국사회이해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정된 기관에서 이를 이수 시 국적취득 필기·면접시험 면제 등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회통합정보망(http://www.socinet.go.kr)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제품의 지원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경제적, 지역적, 신체적 또는 사회적 제약에 따라 정보를 이용하기 어려운 사람으로서 결혼이민자 등에게 다음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유상 또는 무상으로 정보통신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국가정보화 기본법」 제34조제3호, 「국가정보화 기본법 시행령」 제33조제1항제3호 및 제2항).
√ 정보통신제품의 활용성
√ 지원대상자의 정보통신제품 활용 능력
√ 지원대상자의 경제적 여건
외국인에 대한 민원 안내 및 상담
전화 또는 전자통신망을 이용하여 재한외국인과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외국인종합안내센터를 통해 외국어로 민원을 안내·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0조제2항 및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시행령」 제16조).
※ 외국인종합안내센터는 외국인 관련 전화상담을 위한 대표번호(☎1345) 및 외국인종합지원 포탈(http://www.hikorea.go.kr)에서 정보안내와 민원상담 및 전자민원창구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