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보육교직원 채용 및 해임, 임면보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플러스 네이버밴드
어린이집에 두어야 하는 보육교직원과 그 수
어린이집의 원장은 1명입니다.
영유아 20명 이하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은 원장이 보육교사를 겸임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원장이 간호사 또는 영양사 자격이 있는 경우 간호사 또는 영양사를 겸직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원장은 전임이어야 하며, 다른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유치원 및 종교시설 등의 업무를 겸임할 수 없습니다.
보육교사는 다음 기준에 따라 두어야 합니다.
만 1세 미만의 영유아 3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 1세 이상 만 2세 미만의 영유아 5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 2세 이상 만 3세 미만의 영유아 7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 3세 이상 만 4세 미만의 영유아 15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 4세 이상 미취학 영유아 20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하며, 이 경우 유아 40명당 1명은 보육교사 1급 자격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취학아동 20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합니다.
장애아 보육은 장애아 3명당 1명을 원칙으로 하되, 장애아 9명당 1명은 특수교사 자격소지자로 합니다.
보육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보조교사 등을 둡니다.
100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간호사(간호조무사를 포함) 1명을 두어야 합니다.
100명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영양사 1명을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어린이집 단독으로 영양사를 두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같은 시·군·구의 5개 이내 어린이집이 공동으로 영양사를 둘 수 있습니다.
40명 이상 80명 이하의 영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조리원 1명을 두어야 하며, 80명을 초과할 때마다 1명씩 증원해야 합니다.
어린이집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의사(또는 촉탁의사), 사회복지사, 사무원, 관리인, 위생원, 운전기사, 치료사 등의 보육교직원을 둘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는 보육교사의 업무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보조교사 등을 둡니다.
휴가 또는 보수교육 등으로 보육교사의 업무에 공백이 생기는 경우에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교사를 배치합니다.
「영유아보육법」제17조제4항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 제10조 및 별표 2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육교직원 및 그 밖의 인력의 배치기준을 위반한 경우에는 보건복지부장관과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어린이집의 원장 또는 그 설치·운영자에게 기간을 정하여 그 시정 또는 변경을 명할 수 있습니다(「영유아보육법」 제44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