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 개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대기오염물질
대기 환경 기준
「환경정책기본법」에서는 생태계 또는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환경기준을 별도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대기 환경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환경정책기본법」 제12조,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제2조 및 별표).
대기 환경 기준

항목

기준

측정방법

아황산가스

(SO2)

연간평균치

0.02ppm 이하

24시간평균치

0.05ppm 이하

1시간평균치

0.15ppm 이하

자외선형광법(Pulse U.V. Fluorescence Method)

일산화탄소

(CO)

8시간평균치

9ppm 이하

1시간평균치

25ppm 이하

비분산적외선분석법(Non­Dispersive Infrared Method)

이산화질소

(NO2)

연간평균치

0.03ppm 이하

24시간평균치

0.06ppm 이하

1시간평균치

0.10ppm 이하

화학발광법(Chemiluminescent Method)

미세먼지

(PM-10)

연간평균치

50㎍/㎥ 이하

24시간평균치

100㎍/㎥ 이하

베타선흡수법(β­Ray Absorption Method)

미세먼지

(PM-2.5)

연간평균치

15㎍/㎥ 이하

24시간평균치

35㎍/㎥ 이하

중량농도법 또는 이에 준하는 자동 측정법

오존

(O3)

8시간평균치

0.06ppm 이하

1시간평균치

0.1ppm 이하

자외선광도법(U.V Photometric Method)

(Pb)

연간평균치

0.5㎍/㎥ 이하

원자흡광광도법(Atomic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벤젠

연간평균치

5㎍/㎥ 이하

가스크로마토그래프법(Gas Chromatography)

※ 1시간 평균치는 999천분위수(千分位數)의 값이 그 기준을 초과해서는 안 되고, 8시간 및 24시간 평균치는 99백분위수의 값이 그 기준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인 먼지를 말합니다.
주요 대기오염물질의 개념
※ 주요 대기오염물질
1. 아황산가스(SO2)
황산화물의 일종으로 물에 잘 녹는 무색의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불연성 가스입니다. 천연으로는 화산, 온천 등에 존재하며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황을 생성합니다. 황을 함유하는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인위적으로 배출되며, 주요 배출원은 발전소, 난방장치, 금속 제련공장, 정유공장 및 기타 산업공정 등에서 발생합니다.
고농도의 아황산가스는 옥외 활동이 많고 천식에 걸린 어른과 어린이에게 일시적으로 호흡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고농도에 폭로될 경우 호흡기계 질환을 일으키고 심장혈관 질환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소산화물과 함께 산성비의 주요원인 물질로 토양 등의 산성화에 영향을 미치고 바람에 의해 장거리 수송되어 다른 지역에 영향을 주며 식물의 잎맥손상 등을 일으키고 시정장애를 일으키며 각종 구조물의 부식을 촉진시킵니다.
2. 일산화탄소(CO)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유독성 가스로서 연료속의 탄소성분이 불완전 연소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배출원은 주로 수송부문이 차지하며, 산업공정과 비수송부문의 연료연소 그리고 산불과 같은 자연발생원 및 주방, 담배연기, 지역난방과 같은 실내 발생원이 있습니다.
일산화탄소의 인체 영향을 살펴보면, 혈액순환 중에서 산소운반 역할을 하는 헤모그로빈을 카르복실헤모그로빈(COHb)으로 변성시켜 산소의 운반기능을 저하시키며, 고농도의 일산화탄소는 유독성이 있어 건강한 사람에게도 치명적인 해를 입히게 됩니다.
3. 이산화질소(NO2)
이산화질소는 적갈색의 반응성이 큰 기체로서, 대기 중에서 일산화질소의 산화에 의해서 발생하며, 대기 중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과 반응하여 오존을 생성하는 전구물질(precursor)의 역할을 합니다. 주요 배출원은 자동차와 파워 프랜트와 같은 고온 연소공정과 화학물질 제조공정 등이 있으며, 토양 중의 세균에 의해 생성되는 자연적 현상 등이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의 인체영향을 살펴보면, 일산화질소(NO) 보다는 이산화질소가 인체에 더욱 큰 피해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농도의 이산화질소에 노출되면 눈, 코 등의 점막에서 만성 기관지염, 폐렴, 폐출혈, 폐수종의 발병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식물에 대한 피해로는 식물세포를 파괴하여 꽃식물의 잎에 갈색이나 흑갈색의 반점이 생기게 합니다.
4. 미세먼지(PM-10)
미세먼지는 공기 중의 고체상태의 입자와 액적상태의 입자의 혼합물을 말합니다. 이러한 입자들은 자연배출원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고정배출원이나 이동배출원으로부터 배출되므로 여러 형태의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배출원으로부터 직접 배출되거나 아황산가스나 질소산화물과 같은 가스 형태의 물질에 의해 2차적으로 생성됩니다.
미세먼지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계 질병을 악화시키고, 폐 기능의 저하를 초래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시정을 악화시키고, 식물의 잎 표면에 침적되어 신진대사를 방해하며, 건축물에 퇴적되어 조각된 유적물이나 동상 등에 부식을 일으킵니다.
5. 오존(O3)
오존은 대기 중에 배출된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이 자외선과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된 PAN, 알데히드, Acrolein 등의 광화학 옥시단트의 일종으로 2차 오염물질에 속합니다. 전구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자동차, 화학공장, 정유공장과 같은 산업시설과 자연적 생성 등 다양한 배출원에서 발생합니다.
오존에 반복 노출 시에는 폐에 피해를 줄 수 있는데, 가슴의 통증, 기침, 메스꺼움, 목 자극, 소화 등에 영향을 미치며, 기관지염, 심장질환, 폐기종 및 천식을 악화시키고, 폐활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기관지 천식환자나 호흡기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에게는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농작물과 식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수확량이 감소되기도 하며 잎이 말라 죽기도 합니다.
< 출처: 대기오염도 실시간 공개시스템 에어코리아(http://www.air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