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매입 목적의 결정 및 관심 부동산의 선정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매입 목적의 결정 및 관심 부동산의 선정
매입 목적의 결정
민박은 민박 사업자가 자기가 거주하고 있는 단독주택을 활용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지만, 민박사업을 위해 새로이 건축물을 매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민박사업 시설을 매입할 것인지는 민박을 운영하려는 목적, 즉 수익을 내기 위한 것인지 또는 사업자 본인이 직접 거주하는 것이 주된 목적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유명한 산이나 강 또는 바다 등 이용객들이 특별히 선호하는 지역이 있다면 그 지역에 있는 건축물이 우선적으로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사업자 본인이 직접 거주하는 경우에는 편의시설과의 접근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건축물을 매입해서 민박을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먼저 그 매입 목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입할 건축물 선정 시 고려사항
건축물을 매입할 때는 기존에 민박으로 운영되어 오던 건축물을 매입해서 그대로 운영하는 방법과 농어촌의 빈 집·일반 상가·폐교 등을 매입해서 민박사업 시설로 리모델링 한 후 운영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더라고 건축물을 매입할 때는 해당 건축물이 민박 운영에 관한 법령상의 기준에 적합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민박사업 시설은 「건축법」상 단독주택으로 분류되는데, 매입한 건축물이 단독주택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용도변경을 하는 등 비용과 시간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민박으로 운영되고 있던 건축물을 매입하는 경우에는 해당 건축물이 민박 운영에 관한 법령상의 기준을 이미 충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특별히 추가되는 절차가 없고 건축물의 대수선 등 리모델링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자 본인의 의사에 맞는 건축물을 구하기 쉽지 않으며 권리금 등의 비용이 추가로 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상가·폐교 등 기존에 민박이 아닌 용도로 사용되던 건축물을 매입하는 경우에는 해당 건축물이 민박 운영에 관한 법령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살펴보고, 그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리모델링 등을 통해서 법령기준에 적합하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리모델링에 필요한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며, 건축물 용도변경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