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가요의 제작ㆍ유통 개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가요의 의의
“가요”란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를 말합니다(『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가요는 역사적으로 사회의 지식인과 상류층이 향유하는 “가곡”이나 오랜 세월에 걸쳐 구전되어 온 “민요”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며, 대중가요, 유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가요의 주요 장르의 유래와 특징
힙합(Hiphop): 힙합은 “엉덩이”를 뜻하는 “hip”과 “들썩이다”를 나타내는 “hop”의 합성어입니다. 1970년대 미국 각지의 디스크자키들이 음악 사이의 간주 부분(break)을 반복해서 틀어 주었는데, 이 일정한 음만 계속되는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춘 것이 힙합댄스의 시초라고 합니다.
발라드(Ballad): 발라드는 “춤추다”는 뜻의 라틴어 “Ballare”에서 유래하며, 음악에서는 담시곡, 이야기 곡 등으로 번역되는 통속적 가곡을 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라드는 어원과는 무관하게 느리고 선율적인 사랑 노래란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록(Rock): 록은 흑인의 속어로서 성행위를 암시하는 의미의 로큰롤(rock and roll 또는 rock“n”roll)의 약어이며, 초창기에는 자주 사용되지 않았다가 1960년대에 록(Rock)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록은 대개 보컬, 전자기타, 그리고 강한 백비트[록 특유의 강한 비트]를 특징으로 합니다.
트롯(Trot): 트롯은 영어로 “빠르게 걷다”, “바쁜 걸음으로 뛰다” 등을 뜻하며, 1914년 이후 미국과 영국 등에서 폭스트롯(fox-trot)이 유행하면서부터 트롯이 연주용어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서양에서는 사교댄스 용어로만 남아 있을 뿐 연주용어로는 쓰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트롯은 1920년대 말 일제강점기에 일본의 엔카와 미국, 영국의 폭스트롯(fox-trot), 단조 5음계가 합쳐져서 한국적 트로트로 재탄생하였으며, 4분의 4박자를 기본으로 하되 강약의 박자를 넣고 독특한 꺽기 창법을 구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폭스트롯(fox-trot)이란 1914년 이후 미국과 영국 등에서 템포의 래그타임곡이나 재즈 템포의 4분의 4박자 곡으로 추는 사교댄스의 스텝 또는 그 연주 리듬을 일컫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