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검색박스

외국인근로자 자격요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한국어능력시험(EPS-KLT) 합격
응시대상자
비전문취업(E-9) 체류자격으로 대한민국에서 취업하려는 외국인근로자는 해당 외국인의 국가에서 시행되는 한국어능력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제2항).
한국어능력시험은 외국인근로자 고용허가제의 일환으로 외국인구직자에 대한 한국어 구사능력, 한국사회 및 산업안전에 관한 이해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외국인구직자명부 작성시 활용됩니다.
따라서 특례고용 대상자인 방문취업(H-2) 체류자격 외국인근로자는 한국어능력시험에 합격하지 않아도 됩니다.
3년의 취업기간 만료로 출국한 후 6개월이 지나 다시 대한민국에서 취업하려는 외국인근로자도 다시 한국어능력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응시자격
한국어능력시험에 응시하려면 다음에 해당해야 합니다.
√ 만18세 이상 만39세 이하 일 것
√ 금고 이상의 범죄 경력이 없을 것
√ 대한민국에서 강제퇴거 또는 출국조치를 당한 경력이 없을 것
√ 자국으로부터 출국에 제한(결격사유)이 없을 것
한국어능력시험의 실시
한국어능력시험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며, 객관식 필기시험을 원칙으로 하되, 주관식 필기시험을 일부 추가할 수 있습니다(「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제3항).
한국어능력시험의 내용에는 대한민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산업안전 등 근무에 필요한 기본사항이 포함됩니다(「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3조제4항).
합격자발표는 EPS[외국인고용관리시스템 (Employment Permit Sistem)홈페이지] 및 송출기관 게시판을 통하여 공고합니다.
※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의 ≪주요사업·외국인고용지원≫ 부분을 참고하세요.
수수료
한국어능력시험의 실시기관은 시험에 응시하려는 자로부터 수수료를 징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수료는 외국인근로자 선발 등을 위한 비용으로 사용해야 합니다(「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제7조제3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