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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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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
특수교육기관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과정의 교육과정은 장애의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해서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제1항 및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제3조의2제2항).

구분

대상 및 내용

유치원 교육과정

√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 대상

 

√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공통 교육과정

√ 초등학생 및 중학생 대상

 

√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선택 중심

교육과정

√ 고등학생 대상

 

√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기본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학생 대상

 

√ 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교과의 수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된 과정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및 교육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교과

  

  ·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 및 직업에 대한 교과

교육과정 및

전공과 교육과정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이 정함

특수교육 방법
특수교육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제6호·제7호·제8호, 제21조제1항, 제22조제1항 및 제25조제1항).

구분

내용

통합교육

√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

 

√  각급학교의 장은 교육에 대한 각종 시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개별화교육

√  각급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해서 실시하는 교육

 

√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함

순회교육

√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이 각급학교나 의료기관, 가정 또는 복지시설(장애인복지시설 및 아동복지시설 등을 말함) 등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직접 방문해서 실시하는 교육

 

√  교육장 또는 교육감은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해 일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을 배치해서 순회교육을 실시해야 함

※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 <3세 미만 영아의 특수교육 등> 및 <초·중·고 대상 특수교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